LG G Stylo, 외장 SD카드를 내장 공간으로 사용하기
LG G스타일로 스마트폰은 내장공간이 8기가에 불과해서 앱 설치 공간이 부족하다.
안드로이드 마시멜로의 Adoptable Storage를 이용해서 외장 SD 카드를 내장 공간
으로 합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SD 카드로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SD 카드의 내용물을 백업 해야 겠다. 작업 과정 중 포맷이 된다.


Adoptable Storage를 진행하기 전 유의할 점

- 클래스 2, 4, 6의 느린 SD 카드로 Adoptable Storage를 진행할 경우 SD 카드의 속도가

느리다는 경고 메시지가 뜬다. 속도가 빠른 SD 카드를 준비한다.


- 내장 공간으로 변경한 SD 카드는 다시 포맷하기 전까지는 다른 기기에서는 읽을 수 없다.

이동식 디스크로 쓰지 않고 한 폰에 계속 꽂아서 쓸 사용자만 진행하는 게 좋을 듯 하다.


- LG G스타일로는 마시멜로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한 상태여야 한다.

설정 - 휴대폰 정보 - 업데이트 센터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설치한다.



PC에 설치할 준비물

- LG 모바일 드라이버 (https://www.lgmobile.co.kr/)
- JDK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 ADB (아래의 두 파일 중 하나만 선택해서 설치하면 된다. 이 가이드에서는

Minimal ADB and Fastboot을 설치해서 진행했다.)

Minimal ADB and Fastboot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2317790)

15 seconds ADB Installer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2588979)



1. 환경 변수 등록하기 

윈도우에서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실행한다. 아래 명령줄을 입력한다.

Minimal ADB and Fastboot을 다른 위치에 설치했을 경우 해당 설치 경로를

입력해주면 되겠다.


setx Path "%PATH%;설치 경로" /M


64bit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setx Path "%PATH%;C:\Program Files (x86)\Minimal ADB and Fastboot" /M


32bit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setx Path "%PATH%;C:\Program Files\Minimal ADB and Fastboot" /M


Minimal ADB and Fastboot가 설치된 경로를 시스템의 환경 변수 항목에 등록시켜주게 된다.

'성공: 지정한 값을 저장했습니다' 메시지가 뜨면 윈도우를 재부팅해준다.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 - 고급 - 환경 변수 - 시스템 환경 변수 항목으로 가서 직접
Minimal ADB and Fastboot의 경로를 추가해도 된다.




2. 개발자 옵션 활성화하기
'설정' - '휴대폰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에 들어간다. '빌드 번호' 항목을 계속 눌러준다.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되었다는 메시지가 뜬다.


3. USB 디버깅 체크하기
'설정' - '개발자 옵션'에 들어간다. 'USB 디버깅'을 체크한다.


4. G스타일로를 PC와 연결한다. USB 디버깅을 허용하겠느냐는 메시지가 폰 화면에
뜬다. '확인'을 선택한다.


5.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에서 adb devices를 입력한다.


adb devices


*daemon started successfully 메시지와 함께 G스타일로의 모델명LGF560K~~가 보일 것이다.



6. adb shell을 입력하자.

adb shell


7. sm list-disks를 입력하자.


sm list-disks


폰에 삽입한 SD카드의 id 넘버가 표시된다. id 넘버는 사용자 마다 다르다.

자신의 화면에 표시된 id 넘버를 다음 명령줄에 넣어야 한다.



8. sm partition disk:id 넘버 private을 입력하자.

sm partition disk:179,64 private

잠시 시간이 흐르고 완료가 된다. usb 케이블을 빼고 폰을 재부팅해보자.







'설정' - '저장소 및 USB'에 들어가면 내부 저장소와 SD 카드 용량이 합쳐져 있다.
SD 카드를 클릭해서 들어간다.





상단 오른쪽의 메뉴 버튼을 클릭해서 '데이터 이전'을 선택한다. 내부 저장소의 데이터들이 SD 카드로
이동이 된다. 상당 시간이 걸리고 완료가 된다.




내부 저장소: 앱 설치 공간
SD 카드: 앱 데이터, 사진과 음악 파일, 기타 데이터 파일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이후에 설치되는 앱들은 내부 저장소에 설치가 되고 SD 카드로 모두 이동이 가능하다.
다운로드 파일이나 사진 파일 등은 SD 카드에 저장이 된다. 사용이 빈번한 브라우저 앱이나 은행 앱들은
내부 저장소에 그대로 두고 그 외에 잡다한 앱들은 SD 카드로 이동해서 사용하면 효율적이리라 본다.




SD 카드를 예전 상태로 되돌리기

내장 공간으로 SD 카드를 사용하다가 예전처럼 이동식 미디어로 사용하고 싶을 때는


-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에서 sm partition disk:id 넘버 public을 입력하거나


sm partition disk:179,64 public


- '설정' - '저장소 및 USB'에서 SD 카드를 선택하고 해제를 눌러주면 이전 상태로 돌아가게 된다.

Posted by javaope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