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sySUP을 이용하여 (혹은 subtitle edit) 블루레이 *.sup 파일을 만들고
BDFix 툴로 블루레이 *.sup 파일을 블루레이에 삽입한다.

블루레이 *.sup 파일 만들기
준비물: easySUP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선 AviSynth와 Java가 별도로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http://www.videohelp.com/tools/easySUP
http://www.videohelp.com/tools/AVIsynth
https://www.java.com/en/

1. *.sup으로 변환할 텍스트 형식의 자막(srt, sub, ssa)을 불러온다.
-효과가 적용된 ass 파일은 변환이 잘 되지 않았다.
-간혹 자막의 마지막 줄이 생략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자막 파일을 열어서 빈 싱크를 하나 추가해주니
자막 텍스트가 들어있는 마지막 줄이 인식이 되었다.
2. Resolution(해상도)을 블루레이에 맞게 1080으로 지정해준다. 그 외 Font(글꼴),
Size/Color(글꼴 크기와 색상), Margin(하단 여백)은 개인 기호에 맞게 지정해준다.
기타 항목은 기본값으로 놔두어도 무난하다. Start 버튼을 누르고 변환 시작.



*subtitle edit으로 블루레이 *.sup 만들기
준비물: subtitle edit
http://www.nikse.dk/subtitleedit/

1. srt 자막을 불러온 후 Export - Blu-ray sup을 선택한다.


2. 글꼴, 글꼴 크기, 하단 여백 등 기호에 맞는 적절한 값을 주고 Export all lines를 누르고 저장한다. 



BDFix로 *.sup 파일 삽입
준비물: BDFix (유료)
http://www.defsoft.com/bdfix.html

1. 블루레이 파일을 불러온다. + 버튼을 눌러서 삽입할 *.sup 파일을 추가한다.
2. 플레이어에 표시될 언어를 목록에서 지정해준다. (*.sup 파일명에 _kor 접미사를 붙여주면
자동으로 한국어로 지정이 된다.)



4. File - Build를 누르면 자막이 삽입된 새로운 블루레이 파일이 생성된다.


한글 자막을 넣은 블루레이를 PC 상에서 재생하면서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Posted by javaope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