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스크립터였던 노가미 테루요의 인터뷰입니다.

http://cinematoday.jp/page/N0014322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스크립터로서, 1950년작 영화 '라쇼몽'부터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작품에 참가한 노가미 테루요 상이 뉴욕에서 펼쳐진 재팬 소사이어티 이벤트에
게스트로 등장했다. 실생활에서도 개인적으로 구로사와 감독과 친밀했던 노가미가 일본
영화황금시대의 활약과 숨겨진 촬영비사를 들려준다.

-노가미 상의 일을 상세히 설명해 주시겠어요?
스크립터라고 하는 것은 아주 간단히 말하면 일반적으로 촬영은 순서대로 촬영하지 않는데
편집 담당하는 사람이 처음부터 보는 것처럼 이건 몇 번째 장면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도
록 기록하는 일이에요. 편집을 염두에 둔 일이죠.

-'라쇼몽'의 촬영현장은 어땠나요?
빛과 그림자의 조절을 위해 반사판을 잘 이용해서 촬영을 했죠. 숲을 걷고 있던 시무라 다카시
상의 뒤로, 만든 잎사귀를 치켜들고 있던 일도 있었어요. 이 작품만큼 숲 속 깊숙이 들어가서
촬영한 것도 당시에는 드물었고 이만큼 아름답게 촬영된 작품도 없지요. 녹음도 모두 동시
녹음이었어요.

-'이키루'의 촬영현장은 어땠나요?
시무라 상이 그네를 타고 '곤돌라의 노래'를 하는 장면이 있는데 그 때의 인물 설정은 말기 암을
앓고 있다는 것이어서 시무라 상의 음성이 평소보다 다르게 들리도록 필름의 회전수를 바꾸거나
구로사와 감독도 부르거나 했어요. 그리고 이 장면 촬영 때 내리게 한 눈은 실은 밀기울이었어요.
최근엔 발포 스티로폼 등을 하지만요. 습기가 차거나 하면 그것이 들러붙고 말아서 힘들었죠. [웃음]

-구로사와 감독의 자살미수에 대해서
이것은 나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실제 자살하려고 한 사람만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지요.
그렇지만 해외에 가게 되면 신문기자가 이 질문을 자주 해요. 해외에서는 구로사와 감독이
'도라! 도라! 도라!'의 쇼크로 자살 기도를 했다고 생각하는 쪽이 많지만 그건 틀려요. 구로사와
감독은 '도라! 도라! 도라!' 사건 이후 영화 '도데스카덴'을 찍었어요. 그 후로 자살을 기도한 것이
니깐 오히려 이 작품이 영향을 끼친거라고 봐요.
*도데스카덴: 빈민촌 이야기를 밝은 터치로 그려낸 구로사와의 첫 컬러 작품. 미후네 도시로를
페르소나로 한 시기를 마감하고 새롭게 시도한 실험작이었으나 흥행은 참패로 끝난다.

-'라쇼몽'은 노가미 상에게 어떤 작품인가요?
구로사와 감독과의 첫 작품이기도 하고 무척 좋아하는 작품이에요. 다만 구로사와 감독은 당시
도호 영화사에 소속된 감독이어서 도호 노동쟁의로 일을 못하게 되자 다이에이 영화사에서
'라쇼몽'을 찍게 된 거예요. 나는 다이에이 영화사에서 일을 시작한지 겨우 3개월만에 이 작품에
참가하게 된 것이지만 이 영화 덕분에 내가 지금도 영화계에서 있을 수 있게 되어서 무척 기쁩니다.
*도호쟁의: 1948년 사회주의 지향 영화인들이 주도해서 발생한 도호 노동쟁의. 경찰과
미군의 개입으로 해결이 되었으나 이후 영화인들 간의 극한 대립으로 이어지게 된다.

'곤돌라의 노래'

*곤돌라의 노래

인생은 짧은 것 사랑하라 소녀여
붉은 입술이 바래기 전에
뜨거운 피가 식기 전에
내일의 세월은 없으니

인생은 짧은 것 사랑하라 소녀여
자아, 손을 잡고 그의 배 위로
자아, 뜨거운 빰을 그대의 빰에
이 곳에는 아무도 오지않으니.

인생은 짧은 것 사랑하라 소녀여
물결에 따라 헤매이는 배처럼
부드러운 그대의 손을 내 어깨에
이 곳에는 아무도 보는 사람 없으니

인생은 짧은 것 사랑하라 소녀여
검은 머리가 바래기 전에
마음의 불꽃이 사라지기 전에
오늘은 두 번 다시 오지 않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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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글라스 서크 Douglas Sirk: 거대한 강박관념 Magnificent Obsession (1954)
http://www.imdb.com/title/tt0047203/
앞을 볼 수 없게 된 중년 부인과 돈많은 젊은 바람둥이의 사랑 이야기라면
구태의연하게 들려서 관심이 덜할지 모르지만 희생과 헌신에 대한 감동
적인 이야기를 들려주는 작품입니다.
Once you find the way, you'll be bound.
It'll obsess you. But, believe me, it'll be a magnificent obs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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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지에 董洁
http://www.chunghwatv.com/main/program/drama/fly_3.php
새로 시작한 드라마인지 아니면 이제서야 제 눈에 띈 드라마인지 모르겠지만
며칠 전부터 '나비지애'라는 드라마가 보이더군요. '나비지애'? 축영대 이야기
인가 싶었더니 역시나 양산백, 축영대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더군요. 원제목은
그대로 '양산백과 축영대 梁山伯与祝英台'네요. 주중에 잠시잠깐 보다가 오늘
재방송 시간을 이용해 연이어 봤는데 발랄한 분위기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혈압
올리는 '대왕 세종'을 생각하면 더욱 그랬어요. 나중엔 비극으로 치닫겠지만
오늘 해준 분량까지는 상큼한 로맨틱 드라마에 다름 아닙니다. 처음엔 사 선생을
연기한 여배우분의 인상이 좋아서 한참 빠져서 보다가 뒤늦게 정신차리고 우리
여주인공의 통통 튀는 매력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축영대를 연기한 저 귀여운
여배우는 대체 누구일까... 검색을 해보니 '동 지에'라는 배우더군요. 그런데 이미
보았던 왕가위 감독의 '2046'에도 출연했다는 사실을 알고서는 한참 고민했죠.
무슨 역으로 나왔나. 언제 다시 봐야할 필요성이 생겨버렸네요. ^^

인터넷 이미지 검색을 하면서 화악(?) 실망해 버렸어요. 드라마 속 모습과 완전
다르잖아요. 마치 '신조협려'의 유역비 때의 실망감을 또 느끼게 되네요. 사극과
현대적인 모습 사이의 괴리라고 할까요. 아무튼 머리를 묶은 모습이 아주 예쁘다는
얘기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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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속의 커플 양산백과 축영대를 연기한 '동 지에'와 '허룬동'.
허룬동의 외모는 우리나라에서는 주연급 외모는 아닌데요. ^^ 이 드라마에서는
잘 어울리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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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 감독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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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표 아저씨랑도 같이 작업을 한 바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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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친 Kitchen (2005)

영화노트 2008. 6. 2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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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리스 위노커 Alice Winocour


앨리스 위노커 Alice Winocour: 키친 Kitchen (2005) (미국식 랍스터 요리)
http://www.imdb.com/title/tt0459673/
http://www.realfanta.org/program/program.php?id=37
출연: 엘리나 뢰벤존 Elina Löwensohn (아내 역), 베르나르 니실 Bernard Nissile (남편 역)
오프닝 송: Patsy Cline - Heartaches
엔딩 송: Madeleine Peyroux - Between The Bars
이제는 서로에게 무덤덤한 부부. 생선 요리를 먹고 싶다는 남편의 요구 때문에 저녁 식사로
랍스터 요리를 하려는 아내는 두 마리의 랍스터를 죽이기 위해 애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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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리스 위노커 Alice Winocour: 키친 Kitchen (2005) (미국식 랍스터 요리)
http://www.imdb.com/title/tt0459673/

KITCHEN

- Tu as bien dormi?
- Oui. Et toi?

Bien.

Qu'est-ce que tu veux manger,
ce soir?

- Quoi?
- Ce que tu veux.

De la viande ou du poisson?

Pas de la viande, en tout cas.

"Trois gousses d'ail, vin blanc,
cognac, fumet de poisson,

"fond de veau: 30 g,
80 g de beurre,

"une cuiller à soupe de farine.

"Prendre le homard vivant,

"scier les pattes en plusieurs
endroits, mais pas complètement,

"en tronçons, séparer la queue.

"Avec un couteau de boucher,
fendre le thorax en deux

"dans le sens de la longueur."

Tu préfères pas de la viande?

- Tu es encore là?
- Oui. J'ai oublié mes clés.

J'ai commencé à préparer le dîner.

Bien sûr, ma chérie.

À ce soir.

À plus tard.

Allô?

Allô. Bonjour.

Est-ce que Emma est là?

C'est sa voisine.

Un message?

Non, non.
Je veux pas laisser de message.

Merci. Merci.

Salopard!

C'est toi?

- Qu'est-ce qui se passe?
- Rien.

Je crois que les...

Je crois que c'est les plombs
qui ont sauté.

- Tu as été voir le disjoncteur?
- Non. Pas encore.

Bouge pas. J'y vais.

C'était quoi?

Rien de grave.

- Je vais prendre un bain.
- D'acc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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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히라 유타카 小平裕: 신 여죄수 사소리 특수감방 X 新女囚さそり 特殊房X (1977)
http://www.imdb.com/title/tt0227490/
http://www.jmdb.ne.jp/1977/da001770.htm
출연: 나츠키 요코 夏樹陽子 (마츠시마 나미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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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소리' 극장판 시리즈 여섯번 째에 해당하는 '신 여죄수 사소리 특수감방 X'입니다.
카지 메이코, 타키가와 유미에 이어서 마츠시마 나미 역을 나츠키 요코가 맡고 있습니다.
시리즈가 거듭되면 어느 시리즈도 마찬가지이지만 동어반복이 되고 식상함을 주기 마련
이죠. 이 영화 역시 이전 '사소리' 시리즈의 아이디어에 기댄 무난하게 가는(도식적인)
느낌을 줍니다.  이토 슌야의 '사소리'에서 보았던 익숙한 장면이 재탕이 되는데 (이런 건
불만이 없지만) 그만큼의 박력이 없다는 게 아쉬움을 주지요. 사실 이 정도로 시리즈가
진행이 되면 감독으로서도 어찌 손 써볼 도리가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소리' 시리즈
완벽(완전?) 감상을 위한 '사소리' 팬을 위한 영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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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dgj.or.jp/modules/contents3/index.php?id=10
일본영화감독협회 사이트에 갔더니 신인상 역대 수상자 목록이 있어서 옮겨와 봤습니다.
일본영화감독협회 신인상 역대 수상자 일람 日本映画監督協会新人賞 歴代受賞者一覧

1960 오시마 나기사 '청춘잔혹이야기'
1961 하니 스스무 '불량소년'
1962 우라야마 키리로 '큐폴라가 있는 거리'
1963 해당자 없음
1964 해당자 없음
1965 구마이 케이 '일본열도'
1966 나카지마 사다오 '893 우연대'
1967 후지타 토시야 '비행소년, 일출의 외침"
1968 해당자 없음
1969 데메 마사노부(장려상) '우리들의 황야'
1970 오가와 신스케 '일본해방전선 산리츠카"
1971 히가시 요이치 '조용한 일본인'
1972 이토 슌야(장려상) '여죄수 701호 사소리'
1973 다나카 노보루(장려상) '비사 유녀고문지옥'
1974 해당자 없음
1975 해당자 없음
1976 코야마 세이지로(장려상) '두 개의 하모니카'
1977 하시우라 호진 '밤하늘의 마리오네트'
1978 해당자 없음
1979 끌로드 가뇽 '케이코'
1980 오구리 고헤이(장려상) '진흙강'
1981 이즈츠 카즈유키(장려상) '개구장이 제국'
1982 해당자 없음
1983 모리타 요시미츠 '가족게임'
1984 해당자 없음
1985 사와이 신이치로 '이른 봄 이야기'
1986 하라 가즈오 '가자 가자 신군'
1987 야마모토 마사시 '로빈슨의 정원'
1988 김우선 '윤의 마을'
1989 사카모토 준지 '패주겠어', 다카미네 고 '운타마기루'
1990 기타노 다케시(장려상) '3-4X 10월'
       와타나베 후미키(장려상) '섬마을 근성'
1991 수오 마사유키 '으랏차차 스모부'
1992 히라야마 히데유키 '더 중학교사'
   마키야 츠토무, 나카에 유지, 토마 하야시 '파인애플 투어즈 The Pineapple Tours'
1993 이와이 슌지 '불꽃놀이, 아래에서 볼까? 옆에서 볼까?'
       테라다 야스노리 '아내는 필리핀 사람'
1994 후루마야 토모유키 '이 창은 네 것'
1995 리쥬 고 '베를린 BeRLiN'
1996 이누도 잇신 '두 사람이 말한다'
1997 하라 마사토 '20세기 노스탤지어'
1998 토요다 토시아키 '포르노스타'
1999 시오타 아키히코 '달빛 속삭임', '어디까지라도 가자'
2000 오가타 아키라 '독립소년합창단'
2001 이시오카 마사토 '스카우트맨(Pain)'
2002 김수진 '밤을 날아서'
2003 사사베 기요시 '칠석의 여름'
2004 이구치 나미 '개와 고양이'
2005 다카하시 이즈미 '어느날 아침 수프는'
2006 고바야시 세이타로 '가족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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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히라 유타카 小平裕: 신 여죄수 사소리 701호 新女囚さそり 701号
http://www.imdb.com/title/tt0227489/
http://www.jmdb.ne.jp/1976/cz003690.htm

카지 메이코 주연으로 네 편이 만들어졌던 '여죄수 사소리' 시리즈는 카지 메이코와
이토 슌야 감독이 시리즈에서 각각 이탈하면서 원조(?) 영화판 '사소리' 시리즈는 일단 종결을
맞게 됩니다. 새롭게 출발한 '신 여죄수 사소리'는 이전 시리즈의 조감독을 맡았던 코히라
유타카가 메가폰을 잡고서 이전 시리즈의 분위기와 세계관을 유사하게 담아내고 있습니다.
이전 시리즈의 팬이라면 반가울 법하지만 반가움을 넘어서는 오리지날한 이 영화만의 감성
이랄까 강렬함은 부족한 편이죠. 결과적으로 '선방했음'이라는 평가가 가능하겠습니다.
히로인 마츠시마 나미를 연기한 타키가와 유미는 새초롬한 느낌이 강해서인지 카지 메이코
특유의 날 선 느낌을 기대하기엔 무리입니다. 카지 메이코가 칼을 잡고 있으면 느껴지는 후덜덜한
느낌이 참 매력적인데요. ^^ 시리즈 중 최고를 꼽아본다면? 망설일 것 없이 '제41호 감방'을 저는
꼽고 싶네요. 탈옥을 한 마츠시마 나미가 산중에서 만나게 된 노파의 사연을 듣는 장면을 저는
특히 좋아합니다. 자신의 억울한 사연을 노래하는 그 장면의 처연함이 인싱 깊었습니다.
카지 메이코 주연의 사소리 시리즈를 보면 여자들의 연대를 강조하는 70년대 초의 페미니즘 시대의
공기를 느끼게도 합니다. 저는 페미니스트는 아니지만 강인한 여성상을 영화로 만나는 즐거움은
언제나 있더군요.

'여죄수 사소리' 극장판 시리즈
1. 여죄수 사소리 女囚701号 さそり (1972)
감독: 이토 슌야 伊藤俊也, 주연: 카지 메이코 梶芽衣子
2. 여죄수 사소리 제41호 감방 女囚さそり 第41雑居房 (1972)
감독: 이토 슌야 伊藤俊也, 주연: 카지 메이코 梶芽衣子
3. 여죄수 사소리 짐승의 방 女囚さそり けもの部屋 (1973)
감독: 이토 슌야 伊藤俊也, 주연: 카지 메이코 梶芽衣子
4. 여죄수 사소리 701호 원한의 노래 女囚さそり 701号怨み節 (1973)
감독: 하세베 야스하루 長谷部安春, 주연: 카지 메이코 梶芽衣子
5. 신 여죄수 사소리 701호 新女囚さそり 701号 (1976)
감독: 코히라 유타카 小平裕, 주연: 타키가와 유미 多岐川裕美
6. 신 여죄수 사소리 특수감방 X 新女囚さそり 特殊房X (1977)
감독: 코히라 유타카 小平裕, 주연: 나츠키 요코 夏樹陽子

기타 제작물: V시네마, TV 드라마로도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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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The End (2006)

영화노트 2008. 6. 22. 16:38
카밀비스 테리 Camillelvis Théry: The End (2006)
http://www.imdb.com/title/tt0865451/
출연: 라파엘 샤바솔 Raphaël Chabassol (물고기 남자), 안소니 푸파르 Anthony Poupard (그),
줄리에뜨 델포 Juliette Delfau (그녀)

실사 이미지를 이용한 컷아웃 애니메이션
여주인공과 근사한 엔딩을 맞이하려는 필름 느와르의 주인공.
갑작스레 프레임에서 빠져나온 그는 물고기 남자들에게 쫓기는
신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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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판 르 레이 Stefan Le Lay: 키스 Le Baiser (2005)
http://www.imdb.com/title/tt0482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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