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코 로시: 스모그 Smog (1962)
https://www.imdb.com/title/tt0056502/
음악: 피에로 우밀리아니, 보컬: 헬렌 메릴

 

Helen Merrill

*Helen Merrill in Italy 앨범에 수록된 피에로 우밀리아니의 글을 옮긴 것임.
헬렌 메릴에 대해 더 이상 무엇을 말할 수 있을까? 우리는 이미 그녀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지 않나. 그녀의 목소리는 관능적이고 스타일로 가득 차 있다. 그녀는 최고의 노래와 최고의 재즈 뮤지션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나는 1954년 피렌체의 작은 가게에서 그녀의 첫 음반을 발견했다. 그 음반은 그녀가 생활하면서 일하던 뉴욕에서 만들어졌다. 음반에서 그녀와 함께 연주한 뮤지션 중에는 클리포드 브라운, 지미 존스, 오스카 페티포드 등이 있었고, 음악은 퀸시 존스가 편곡했다. 특히 "What's New?"라는 곡이 인상 깊어서 밤낮으로 수천 번은 들었던 것 같다. 나는 1962년 RCA 스튜디오에서 헬렌을 직접 만났다.
당시 헬렌은 뉴욕에서 막 도착한 상태였고 나는 그날 아침 그녀를 만날 생각에 매우 흥분해 있었다. 예전 앨범 커버에 담겨 있던 활기차고 섹시한 헬렌의 사진이 기억났다. 그녀를 만났을 때 내가 상상했던 것과는 매우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다. 금방 그녀의 단순명료함이 나를 사로잡았다. 그녀에게 호텔 예약을 했냐고 물었더니 아직 안 했다고 대답했던 기억이 난다. 나는 크리스마스여서 호텔 방을 구하기가 거의 불가능할 것 같다고 말하며 방해받지 않고 함께 작업할 수 있는 내 아파트 스튜디오에서 머무르는 게 어떻겠냐고 제안했다.
이탈리아 TV 프로그램에서 함께 일을 했다. 나는 일주일에 한 번 밤 10시 TV에서 방영되는 "모데라토 스윙"이라는 재즈 쇼를 만들었다. 헬렌은 한 회마다 한 곡씩 노래를 불러야 했다. 나는 RCA 빅밴드를 지휘하고 듀크, 베이시, 우디 허먼, 굿맨 등과 같은 중요한 재즈 뮤지션들을 소개했다.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것이 우리의 협업이 시작된 계기였다. 그녀는 방송에서 불러야 할 12곡을 함께 고르는 것 외에도 내가 작곡한 영화음악 테마 중 "My Only Man”, “Dreaming of the Past”, “Dawn” 등 세 곡의 가사를 썼다.
내가 헬렌을 만났을 때 그녀는 영어밖에 할 줄 몰랐지만 몇 달 후 그녀는 이탈리아어로 'Estate'를 부를 수 있었고, 내가 들어본 노래 중 가장 아름다운 노래 중 하나였다. 이 CD에는 헬렌 메릴이 이탈리아에서 녹음한 곡들을 모두 담고 있다. 녹음은 RCA 스튜디오와 치네치타 스튜디오에서 이뤄졌다.  



 

Posted by javaope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