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09'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4.08.09 세상의 끝 The Edge of the World (1937) 블루레이 1

마이클 파웰: 세상의 끝 The Edge of the World (1937)
https://www.imdb.com/title/tt0028818/

마이클 파웰 감독의 1937년작 "세상의 끝" 블루레이입니다. 거주민들이 모두 이주하고 무인도가 된 스코틀랜드 세인트 킬다 군도의 이야기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감독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야기는 단촐하지만 거친 파도, 세찬 바람, 가파른 절벽 등 섬의 자연환경을 담아낸 영상의 매력이 압도적으로 다가옵니다. 고립된 섬에 폭풍우가 몰아치면서 음울한 분위기를 뿜어낼 때는 "검은 수선화"가 문득 생각나기도 했는데 푹 빠져서 보게 만든 무척 즐거운 감상 시간이었습니다.


부가영상
-음성해설 (영화 편집자 델마 스쿤메이커와 영화 역사학자 이언 크리스티의 해설, 배우 다니엘 데이 루이스의 마이클 파웰의 영화 제작기 책 낭독)
-어느 공군 조종사의 어머니에게 보내는 편지 An Airman's Letter to His Mother (1941)
-또다른 장면들 (무성)
-마이클 파웰의 홈무비 (나레이션: 델마 스쿤메이커)
-예고편
-세상의 끝으로 다시 가다 Return to the Edge of the World (1979, 마이클 파웰 감독)



이야기의 무대가 되는 스코틀랜드 세인트 킬다 군도의 히르타 섬의 지도가 극 중에 등장을 합니다. 실제 영화 촬영이 이뤄진 곳은 스코틀랜드 셰틀랜드 풀라(Foula) 섬입니다.

스코틀랜드 배경 답게 피트(Peat)를 생산하는 모습도 극 중에서 만날 수 있다



영화 초반 요트를 타고 섬에 오는 사람들 역할로 감독 마이클 파웰과 부인 프랭키 라이디가 등장을 합니다. 책에는 사람이 산다고 되어 있는데 왜 사람이 안 사냐고 묻습니다. 안내인이 과거의 썰을 풀면서 영화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영화의 촬영지인 스코틀랜드 풀라 섬을 감독과 스태프들이 다시 방문하는 내용의 다큐멘터리 "세상의 끝으로 다시 가다 Return to the Edge of the World"에서 노년의 두 분 모습을 만날 수 있습니다. 몇 년 후 프랭키 라이디는 세상을 떠나고 마이클 파웰은 마틴 스콜세지의 영화 편집자인 델마 스쿤메이커와 부부가 됩니다.


어느 공군 조종사의 어머니에게 보내는 편지 An Airman's Letter to His Mother (1941)
https://www.imdb.com/title/tt0033320/

"어느 공군 조종사의 어머니에게 보내는 편지"는 공군 비행 조종사인 비비언 윌리엄 노얼 로즈원이 어머니에게 보낸 편지를 영상화한 것이다. 1940년 5월 30일, 덩케르크 해변에서 철수하는 영국군에 근접 지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RAF 마햄 소속 웰링턴 폭격기 17대가 이륙했다. RAF 38 비행대대 승무원들은 22시 35분에 웰링턴 폭격기( R3162)를 타고 RAF 마햄에서 이륙하여 벨기에 오스텐드에서 남쪽으로 약 25킬로미터 떨어진 베른 외곽의 들판에 추락했다. 부조종사였던 로즈원은 벨기에에서 다른 승무원들과 함께 사망했다. 

'...
저는 악한 것들이 우리를 시험하기 위해 세상에 보내졌다고 굳게 믿습니다. 창조주께서 우리에게 무엇이 선한지 아시기 때문에 우리의 기개를 시험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보내신 것입니다. 성경은 도덕적 원칙을 위해 쉬운 길을 버린 사례로 가득합니다. 저는 전국을 돌아다니며 모든 소명을 가진 사람들을 만났다는 점에서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전쟁이라는 마지막 시험을 통해 저는 제 인격이 완전히 발달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젊은 나이에 나의 지상 임무는 이미 완수되었고 나는 단 하나의 후회, 즉 어머니와 함께함으로써 당신의 쇠퇴하는 세월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데 헌신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며 죽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평화와 자유 속에서 살 것이고 나는 그것에 직접 기여했을 것이므로 여기서 다시 제 삶은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의 사랑하는 아들
비비언'

 

Posted by javaopera
,